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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킨슨병 바로알기


환자 수 8년간 60% 이상 증가
노인인구 늘면서 함께 늘어나는 대표적 노인질환
기존 약물치료에 한방치료 병행 시 증상 개선 뚜렷

박성욱 교수(강동경희대병원 한방내과)

2018-05-01 페이스북 트윗터 kakao 목록 보기

치매와 더불어 대표적인 퇴행성뇌질환인 파킨슨병 환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지난 2010년 6만 명이었던 환자가 지난해에는 10만 명을 넘어섰다.

진단방법의 발달과 노인인구 증가가 가장 큰 이유이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고령사회(전체 인구 중 고령자(65세 이상) 14% 이상)에 진입한 만큼,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등 노인성 질환이 더 이상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처럼 노인인구의 증가와 함께 점점 심각해지는 파킨슨병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보자.

 

 

 

 

 

 

 

 

 

 

 

 

 

 

 

 

 

 

 

 

파킨슨병 환자 계속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파킨슨병 환자는 계속 늘고 있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파킨슨병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질병코드 G20)가 2010년 61,565명에서 지난해에는 100,716명으로 크게 늘었다. 해마다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추세로 볼 때 2030년에는 2005년과 비교하여 2배 정도로 파킨슨병 환자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파킨슨병 환자가 늘어나는 주요 원인으로는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인 인구의 증가를 들 수 있다. 파킨슨병이 노화와 관련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신경계 퇴행성 질병이기 때문이다.

 

파킨슨병은 어떤 증상이 있나?

 

파킨슨병은 ‘흑질’이라고 불리는 부위의 뇌 신경세포가 점차 파괴되면서 발생하는 신경질환이다. ‘흑질’의 신경세포는 우리 몸이 적절한 동작을 하도록 조절하는 도파민이라는 물질을 생성하고 분비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 신경세포가 파괴돼 도파민이 분비되지 않으면서 몸이 떨리고, 근육이 경직되고, 움직임이 느려지며, 자세가 불안정해진다.

 

파킨슨병은 운동장애가 주증상이지만 이외에도 통증, 우울증, 불안, 수면장애, 변비 등 운동과 관련이 없는 증상들도 흔하게 나타난다.

 

특히 통증은 파킨슨병 환자에게 매우 흔하면서도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는 가장 대표적인 비운동 증상이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에 내원한 파킨슨병 환자 235명의 통증 양상을 분석한 결과, 3명중 2명꼴인 74%(174명)가 만성적인 통증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었다. 통증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는 허리 55%, 어깨 35%, 다리 33%, 팔 22%, 머리 21%, 무릎 19% 등의 순이었다.

 

파킨슨병은 완치가 가능한가

 

파킨슨병은 발병의 특성상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다. 그래서 파킨슨병의 치료목표는 완치가 아니라 병의 진행억제와 증상완화를 통해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것에 중점을 둘 수밖에 없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파킨슨병의 주된 치료법 역시 부족해진 도파민을 약물로 보충해 파킨슨병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형태이고, 운동기능 개선 등에서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증상들이 여전히 많고, 부작용 등으로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지 못하는 사례 역시 많아 보완적이면서 대체 가능한 치료법에 대한 요구가 많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파킨슨병 한방치료가 가능한가

 

한방치료는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대체치료법이자 보완요법이고, 그 효과는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인정받고 있다.

 

특히 기존 파킨슨병 약물치료를 유지하면서 침·봉독약침을 병행하는 것이 약물 단독치료에 비해 파킨슨병 증상 및 삶의 질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입증된 결과다.

 

나를 비롯한 우리 병원의료진들도 이에 관한 연구 및 임상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파킨슨병에서 약물치료와 한방 침 치료의 병행으로 운동기능과 삶의 질이 개선되며, 치료종료 후에도 효과가 장기간 지속됨을 연구를 통해 증명할 수 있었다. 관련 연구는 지난해 9월 국제대체의학회지에 게재됐다.

 

파킨슨병 진행 완화를 위한 생활 속 팁이 있다면

 

<운동>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은 몸 전체의 혈류를 촉진시키고, 근육 긴장을 이완시켜 준다.

<자세> 책상에서 작업을 하거나 운전하는 경우 1시간 마다 자세를 바꾸고 휴식을 취해 주어야 한다.

 

<반신욕> 전신으로 혈류 순환을 증가시키고,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복식호흡>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시키고, 근육 긴장도를 감소시켜 통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마사지>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긴장을 완화시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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