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mu2018년 9월 19일 수요일 팜뉴스

로그인

  |  

회원가입

pharm

검색
팜뉴스

allmu2018년 9월 19일 수요일

로그인

pharm news

팜뉴스
HOME > 팜뉴스 > 해외뉴스

빅파마, 올 상반기 M&A ‘소비열풍’

美세제개편 영향 등 글로벌 M&A 112조원 규모
J&J·앨러간 등 하반기 빅딜급 인수합병 추진 주목

이헌구 (hglee@pharmnews.co.kr) 다른기사보기 

2018-07-12 오전 6:00 페이스북 트윗터 목록 보기 프린트

시장변동성이나 의약품 가격에 대한 지속적인 이의 제기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글로벌 M&A 규모가 기대 이상의 실적을 보인 가운데 하반기 인수합병에도 기대가 집중되고 있다.

12일 해외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제약산업 M&A 규모는 약 1,000억 달러, 우리 돈 약 112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美 정부가 법인세율을 20% 이하로 낮추는 등 제약기업에 대대적인 세금 혜택을 부여하면서 해외에 있던 자금이 미국 본토로 유입됨에 따라 M&A가 활성화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 같은 상반기 대대적인 M&A 지출은 올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

우선 올 초 세엘진은 CAR-T 항암제 개발사인 주노테라퓨틱스(Juno Therapeutics)를 90억 달러에 인수하며 이 회사 지분 90%를 챙겼다. 이와 함께 앞서 사노피가 포기했던 JAK2 억제제 ‘페드라티닙(fedratinib)’을 손에 넣기 위해 선금 11억 달러를 주고 임팩트바이오메디슨(Impact Biomedicines)社를 사들였다.

사노피도 혈우병 치료제 전문기업 바이오베라티브(Bioverativ)를 116억 달러에 인수하는 데 합의하고 혈우병약 2종에 대한 판권을 확보했다. 또 아블링스(Ablynx)사를 48억 달러에 인수하며 연초부터 뜨거운 M&A 열기를 반영했다.

GSK는 130억 달러를 투입해 노바티스와 합작 형태로 만들었던 컨슈머헬스케어 사업부에 대한 전체 지분을 확보하고 일반의약품 사업을 강화했다.

특히 다케다가 총 620억 달러(약67조원)를 들여 샤이어를 인수하면서 올 상반기 최대 M&A 규모를 기록했다. 다케다는 이번 인수를 통해 연 매출이 두 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으며 전 세계 제약사 순위도 10위권에 들어올 전망이다. 다케다는 최근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샤이어 인수에 반대하는 일부 강성 주주들의 사전승인 요구에 부딪혔지만 해당 제안은 부결됐다.

이처럼 2018년 상반기에 굵직한 M&A들이 나오면서 하반기에 빅딜급 인수합병이 기대되고 있다.

우선 올해 안으로 M&A에 지갑을 열 것으로 예상되는 유력한 후보에 존슨앤존슨이 거론되고 있다. 실제로 회사는 고급살균장치(ASP)를 생산하고 있는 포티브(Fortive)社에 28억 달러의 매수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는 존슨앤존슨이 신약개발에 대한 시간을 단축하고 고부가가치 약물의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와 함께 앨러간은 1분기 수익보고서를 통해 감염질환이나 여성건강사업부 등 비핵심 부서를 매각 등의 방법으로 정리하는 대신 기업 인수합병을 통한 전략적 움직임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밝히면서 하반기 M&A 가능성을 높였다.

테바는 약 300억 달러의 부채를 정리하기 위해 비핵심 사업부에 대한 매각을 추진 중이다. 실제로 회사는 올 초 여성건강사업부 제품 포트폴리오를 7억 300만 달러에 팔았다. 또 머크도 지난 4월 현금 40억 달러를 받는 조건으로 컨슈머헬스사업부를 P&G에 매각하는 등 또 다른 M&A를 위한 자금 모으기에 나서는 기업들이 늘면서 하반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한편 2018년 글로벌 제약시장의 M&A 전망은 대체로 긍정적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작년 전체 101건(2015년 166건)의 인수합병 거래 중 1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한 M&A는 14건에 불과했던 데 반해 올 들어 추진된 인수합병 규모만 이를 이미 넘어선 것으로 집계되면서 전 세계 자산거래시장의 대대적인 확대가 점쳐지고 있다.

- Copyrights ⓒ PHARM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체댓글 0

People &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