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mu2018년 9월 20일 목요일 팜뉴스

로그인

  |  

회원가입

pharm

검색
팜뉴스

allmu2018년 9월 20일 목요일

로그인

pharm news

팜뉴스
HOME > 팜뉴스 > 보건정책

심평원, DUR 통해 ‘발사르탄’ 처방 차단

홈페이지·앱···‘내가 먹는 약’ 이력 확인 가능
요양기관 환자 명단,‘업무포털’싸이트서 제공

김정일 (hajin199@pharmnews.co.kr) 다른기사보기 

2018-07-12 오전 6:00 페이스북 트윗터 목록 보기 프린트

심평원은 중국산 발사르탄 함유로 판매중지된 고혈압약을 DUR 통해 사전 차단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와 앱에서는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메뉴에 접속하면 복용했던 약 이력이 확인 가능토록 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발암물질 함유가 우려돼 판매 중지된 발사르탄 성분의 고혈압 약을 병․의원 및 약국에서 처방․조제가 불가토록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시스템’을 통해 사전 차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평원은 지난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의해 발사르탄 관련 안전성 서한을 배포하고, ‘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전 요양기관에 안내했으며, DUR 기준DB 업데이트로 당일 219개 품목에 대해 병․의원과 약국의 처방․조제를 차단했다.

또 8일(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현장조사를 시행해 두 차례에 걸쳐 처방․조제 제한에서 104품목을 해제함에 따라, 심평원은 이 내용을 DUR 기준 DB에도 즉시 반영, 최종 115품목(9일 16시 기준)에 대해 처방․조제되는 사례가 없도록 조치했다.

심평원은 해당 의약품을 복용 중인 환자의 재처방 등을 돕기 위해 지난 9일 21시부터 DUR시스템과 요양기관업무포털을 통해 현재 판매중지 대상 의약품(115품목)을 복용 중인 환자 명단을 요양기관별로 제공했다.

일선 병․의원 및 약국에서는 요양기관업무포털에 접속해 당해 기관의 환자 명단을 확인 후 개별 연락하고  현재 복용 중인 의약품이 판매중지 대상임을 알리고, 처방 받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처방을 변경하거나 조제 받은 약국을 방문하도록 안내하는 등 해당 정보를 적극 활용해줄 것을 권유했다.

환자명단은 요양기관업무포털(https;//biz.hira.or.kr)모니터링- DUR정보-발사르탄 처방조제현황에서 확인 가능하다.

심평원은 앞으도로 수시로 입수되는 정보를 요양기관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DUR알리미를 계속 업데이트 할 것을 당부했다.

환자들이 발사르탄 함유 의약품의 복용 여부를 직접 확인할 경우, 심평원 국민홈페이지와 건강정보앱 하단의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메뉴에서 12개월 이내의 조제 투약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 절차와 정보제공에 대한 동의하고 ‘투약이력조회’ 화면에서 조제 받은 약제를 조회하여 안전성 서한이 배포된 115품목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 가능하다.

- Copyrights ⓒ PHARM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체댓글 0

People &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