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mu2017년 11월 20일 월요일 팜뉴스

로그인

  |  

회원가입

pharm

검색
팜뉴스

allmu2017년 11월 20일 월요일

로그인

pharm news

팜뉴스
HOME > 팜뉴스 > 해외뉴스

베링거, 英바이오와 간질환 치료제 개발 제휴

소형 활성화 RNA 치료 플랫폼 보유 미나 테라퓨틱스
NASH 등 섬유성 간질환 관련 신규 화학물 개발

구영회 (pharmakyh@pharmnews.co.kr) 다른기사보기 

2017-11-10 오전 11:30 페이스북 트윗터 kakao 목록 보기 프린트

베링거인겔하임이 간질환 치료제 개발 관련 RNA 치료 전문 바이오기업인 영국의 미나 테라퓨틱스(MiNA Therapeutics)와 제휴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베링거는 미나의 소형 활성화 RNA(small activating RNA, ssRNA) 치료 플랫폼을 기반으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같은 섬유성 간질환에 대한 신규 화합물 개발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소형 활성화 RNA는 특정 유전자 전사를 활성화시켜 치료 잠재성이 있는 단백질의 상향조절을 야기하는 기전으로 작용한다. 양사는 NASH 환자의 간세포 대사성 기능을 회복시키고 섬유성 조직 형성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표적물질들을 연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를 통해 베링거의 신규 화합물 신속 설계 및 개발을 유도하고 다른 NASH 파이프라인 약물과의 병용요법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계약조건에 따르면 미나는 계약금과 연구지원금, 연구, 개발, 승인과 관련한 성과금 등 최대 3억700만 유로를 받게되며 계약에 포함된 특정 제품에 대한 매출액 기반의 두 자릿수대 로열티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베링거의 발굴연구부문 클리브 우드 수석부사장은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NASH를 비롯한 심장대사질환 환자를 위한 자사의 현재진행형의 노력을 보여주는 또 다른 증거"라고 밝히고 미나의 소형 활성화 RNA 기술과 자사의 바이오제약 연구개발 관련 전문성을 접목해 개발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NASH는 간 섬유증과 경변증의 주요 원인으로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분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비만 및 당뇨병 환자에서 유병률이 높으며 현재 사용가능한 치료제는 전무한 상태이다.

- Copyrights ⓒ PHARM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체댓글 0

People &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