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mu2017년 6월 23일 금요일 팜뉴스

로그인

  |  

회원가입

pharm

검색
팜뉴스

allmu2017년 6월 23일 금요일

로그인

pharm news

팜뉴스
HOME > 팜뉴스 > 보건정책

항혈전제 클로피도그렐 ‘담낭염’ 유발

아목시실린은 혈관부종 반점구진발진 등
식약처, 7개 성분 이상반응 사례 안전조치

전미숙 (rosajeon@pharmnews.co.kr) 다른기사보기 

2017-04-21 오전 9:10 페이스북 트윗터 kakao 목록 보기 프린트

동맥경화증 개선제인 클로피도그렐이 담낭염을 유발하고 항생제 아목시실린은 혈관부종 등을, 심혈관계 의약품인 실로스타졸은 감각저하 등의 이상반응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989년부터 2015년까지 의약품 사용 후 보고된 이상사례를 분석·평가해 ‘아목시실린’ 등 7개 성분(582 품목) 허가사항에 새로운 이상사례를 추가하는 안전조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조치된 의약품 성분은 ▲항생제 2성분 ▲심혈관계 의약품 4성분 ▲통증 의약품 1성분 등이다.

구체적으로 항생제 ‘아목시실린’(먹는 약 및 주사 약으로 항생제)은 혈관부종, 반점구진발진 등 발생, ‘아목시실린과 클라불란산 복합제’(먹는 약으로 항생제)는 피부염 등 발생이 추가됐다.

또 심혈관계 의약품인 ‘실로스타졸’(먹는 약으로 만성동맥폐색증에 따른 궤양 등의 개선 등에 사용)은 감각저하, ‘일로프로스트’(흡입약으로 폐동맥고혈압 환자의 증상 개선 등에 사용)는 객혈 발생 등이 추가되고 ‘티카그렐러’(먹는 약으로 관상동맥증후군 등에 사용)은 가슴통증, 클로피도그렐(먹는 약으로 동맥경화성 증상의 개선 등에 사용)은 담낭염 등 발생이 추가된다.

이와 함께 통증 의약품인 ‘레미펜타닐’(주사약으로 마취유도 등에 사용)은 혼미 등 부작용 발생이 추가된다. 



식약처의 이번 조치는 해당 성분에 대한 이상사례 정보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분석한 실마리정보를 바탕으로 중앙약사심의워원회의 자문을 거쳐 최종 결정됐다.

식약처는 지난 2015년에 17개 성분, 2016년에 21개 성분 등이 허가사항 변경 등 선제적 안전조치를 실시하였다.

식약처는 이번 조치가 이들 의약품을 사용하는 의사, 약사, 환자에게 이상사례 발생 등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알려 국민들이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고 앞으로도 이상 사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필요한 안전조치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fds.go.kr) → 분야별 정보 → 의약품 → 의약품정보 → 허가사항제품정보 또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의약품안전정보포털(open.drugsafe.or.kr) → KIDS 실마리정보 알리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Copyrights ⓒ PHARM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체댓글 0

People & News